사회 > 복지

포괄간호서비스 시범사업 Q&A

2015년 06월 05일 17시 50분 (주)양주/동두천신문사
올해부터 ‘포괄간호서비스 시범사업’이 확대 운영 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양주지사(지사장 심상금)는 포괄간호서비스 건강보험 시범적용으로 기존에 간병비로 1일 7~8만원 부담하던 것을 1일 입원료에 3800~7450원(6인실기준)만 추가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Q. 포괄간호서비스란 무엇인가요?

A. 포괄간호서비스란 ‘간병’을 입원서비스에 포함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간병’을 간호서비스에 포함시켜 병원에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Q. 포괄간호서비스와 과거 간호서비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는 간호인력이 부족하여 병원에 입원하면 보호자가 병원에 머물면서 환자를 돌보거나 간병인을 고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제도는 국민의 간병부담을 해소하고 입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병원의 간호인력을 현재의 2배 수준(현재 간호사 1명당 환자 25명 → 간호사 1명당 환자 10~12명) 으로 확충하고 병실 환경을 개선하여 보호자나 간병인이 환자 곁에 머물지 않아도 환자를 간호인력이 전적으로 돌보는 제도입니다.

Q. 포괄간호서비스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가요?

A. 포괄간호서비스는 입원서비스로서 대상자나 입원기간을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치의의 결정에 따라 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입원에 대한 설명을 들으신 후 환자와 보호자가 동의할 경우 입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치의가 포괄간호병동 입원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경우(환자의 상태 등) 제한이 될 수도 있습니다.

Q. 포괄간호서비스 건강보험 적용되는 병원이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종합병원 및 병원만 해당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간호인력 및 환자가 서울소재 병원과 대형병원으로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당초에는 수도권까지 제외할 계획이었으나 경기․인천의 외곽지역 농어촌 등의 의료환경을 고려하여 서울만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와 건강보험공단은 시범사업 동안 참여 병원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제도를 검증하여 2018년 이후부터는 포괄간호서비스를 건강보험 제도로 정착시킬 계획입니다.



김상현 기자 | 다른기사보기 | shsky3816@naver.com
- Copyrights ⓒ (주)양주/동두천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33509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