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물탐방 > 사람들

인물탐방/곽의수 양주 YMCA 이사장

‘생명, 평화의 시작 양주 YMCA’ 다양한 복지활동 추진

2015년 10월 30일 17시 20분 (주)양주/동두천신문사


부친으로부터 봉사 DNA 물려받은 독실한 기독교인

파란 하늘빛이 금방이라도 손에 잡힐 듯하다. 꿈결같이 그리던 님의 얼굴도 물빛으로 물들어 그늘진 마음에 파도가 되어 닿는다. 그리움이 사무쳐 외로움이 되는 계절, 가을이 어느새 깊이도 들어섰다.

찬바람에 가슴마저 시린 가을 어느 날, 손만 잡아도 시린 가슴이 후끈거린다는 마음 따뜻한 이를 만나러 양주 옥정을 찾았다.
2015년 7월 4일 창립한 ‘양주 YMCA’의 곽의수 이사장이다. 곽 이사장이 양주에 온 지도 어느덧 18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1959년 1월 충남 태안군 서해바다의 맨 마지막 섬인 격렬비열도에서 태어난 그는, 유년 시절 부친이 상공부(현재 해운항만청) 소속 등대지기 공무원으로 근무해 서해지역의 섬을 옮겨 다니며 초등학교를 다녔다.


다행히 인천맥아더공원 주변에 공무원 자녀 기숙사가 건립돼 형제들과 함께 고등학교까지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었다. 한 평생 공직생활로 국가관이 투철해 항상 남을 배려하고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지녔던 부친의 영향 때문인지 어릴 적부터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자’는 마음을 간직하고 살아왔다고 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 부모를 따라 의정부시로 이사와 육군하사로 전역한 후 의정부시청 행정공무원(87~96년)으로 사회에 첫발을 디디게 됐으며 주경야독으로 경기대학교(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울시 노원구 소재 ‘사회복지법인동천학원’의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그는 ‘지역을 위해, 국가를 위해 봉사를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인이 되기 위해 2014년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신한대학교에서 4년 동안 외래교수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현재는 서정대학교에서 겸인교수로 사회복지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어려서부터 독실한 기독교 성도였던 곽의수 이사장은 ‘대한예수교 장로회 삼성교회’(의정부 소재) 시무장로와 ‘청소년십대지기’ 이사, 'WBC 복지TV경기방송‘ 이사를 겸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그런 그가 양주 YMCA 창립을 하게 된 계기는 1997년 양주시로 이사 왔을 때부터였다.

당시 양주시의 복지활동이 대부분 관 위주로 진행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항상 마음속에 양주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한 공동체를 품고 있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간절한 마음을 들어준 것일까. 뜻을 함께 하자는 25명 이사들의 조력으로 2015년 7월 4일 ‘양주 YMCA’가 창립했다. 양주 YMCA는 국내 66개 YMCA 중 막내이다.


‘생명, 평화의 시작 양주 YMCA’라는 슬로건 아래 ‘소시지 체험’과 ‘수영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사회계발사업, 어린이 사회교육사업, 청소년사업 등 시민사회활동 전반에 걸친 사안에 관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시민사회계발사업은 노무 등 법률사무에 관한 각종 지원을 통해 노동자(외국인 포함)의 피해발생 예방과 침해당한 권리를 구제하기 위한 ‘시민중계실’과 ‘의정모니터단’을 구성해 모니터 활동으로 참여·생활정치를 실현할 예정이다.

어린이 사회교육사업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서울의 4년제 대학을 탐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자기 설계를 할 수 있게끔 하는 ‘대학기행’을 운영, 청소년사업으로는 댄스·밴드·토론·자원봉사 등의 ‘청소년 동아리’와 청소년의 보호 및 건전한 문화를 위해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근로청소년이나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 등을 대상으로 야학을 운영하고 싶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드리고 싶다”고 곽의수 이사장은 미소를 띠며 답했다.
매일 겸손한 마음과 자세로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하는 곽의수 이사장과 양주 YMCA. 그들의 앞길에 신의 축복만이 있기를 바란다.



전상훈 기자 | 다른기사보기 | junsanghun@naver.com
- Copyrights ⓒ (주)양주/동두천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34341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