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물탐방 > 사람들

사람들/동두천 보영여고 과학동아리

환경과학연구팀, intel ISEF 한국대표 자격 획득

2019년 01월 30일 11시 11분 동두천연천시사신문

 ▲<왼쪽부터>조가현, 김채린, 이예담 학생


동두천 보영여고, 전국과학대회 상위 ‘쌍끌이 수상’

창의과학 교육으로 특화된 보영여고(교장 김성배)의 과학동아리가 세계 최고의 과학도들과 실력을 겨루게 되는 티켓을 거머쥐었다.

1월 8일~9일 대전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열린 ‘제16회 KSEF 과학프로젝트대회’에서 보영여고 환경과학연구팀(김채린·이예담·조가현, 지도교사 송성호)과 생명과학연구팀(김다정·이현정·박예은, 지도교사 김정훈)이 금상과 동상을 각각 수상하는 낭보를 알려왔다.

특히, 금상을 차지한 환경과학연구팀은 ‘재활용 가능한 다공성 물관부 플라스틱(Recyclable Porous xylem plastic)’을 주제로 한 연구 프로젝트로 2019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l ISEF)의 한국대표로 최종 선발되는 자격까지 얻어 보영여고의 명예를 한껏 치켜세웠다.

 ▲신소재 강도테스트


올해 70회째를 맞는 intel ISEF는 최고 권위의 청소년 국제 과학연구대회로 전 세계의 과학인재들이 자신들의 연구 성과를 놓고 경연하는 대회이다. 총상금 300만 달러 이상이 걸린 이 대회에는 75개국의 과학 영재들이 참여하고 최우수 입상자들에게는 노벨상 시상식과 유럽입자연구소(CERN) 등과 같은 꿈의 연구소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등 우리나라 대학(KIST)뿐만 아니라 미국 유수의 대학(MIT, 아이비리그)에서도 인정해주는 대회이다.

한국대표로 선정된 보영여고 환경과학연구팀의 프로젝트는 버려지는 1년생 초본식물(단풍잎돼지풀)의 천연 다공성을 이용해 ‘석유EPS 다공성 플라스틱(스티로폼)’을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자연친화적 스티로폼)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폐기식물의 신소재활용과 화학 공정 없는 적정기술이라는 점에서 친환경분야의 획기적인 신소재로 각광이 기대된다.

보영여고 환경과학연구팀이 개발한 신소재는 단열재, 경량케이스, 천연완충재, 내화성자재로 활용이 무궁무진하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기존 스티로폼(EPS)보다 1.8배 강하고 발화시 내화성도 좋고 유해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며 곤충에 의해 천연분해 되는 100% 친환경 재료이다. 현재 신소재 벤처주식회사(리사클 에코폼) 설립을 마친 상태이며 실용 상품화를 위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


송성호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주말과 방학을 반납하고 열심히 연구에 매진한 결과가 좋아 기쁘다”며 “이 대회를 계기로 세계의 석학들과 교류하면서 학생들의 발전을 꾀하고 노벨상까지 받을 수 있게 성장하기를 희망한다”며 intel ISEF의 입상도 자신했다.

팀장인 김채린 학생은 “2년 동안 진행한 이 프로젝트는 보영중학교 과학 영재반 때부터 과학프로젝트 대회에 도전했었는데 계속 차석만 하다가 드디어 오랫동안 꿈꿔 왔던 금상을 획득했다”면서 “국제과학대회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너무 기쁘다. 미래의 꿈은 입자물리학자이지만 다양한 소재를 연구해 여러 과학 분야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영중 과학 영재반 출신의 조가현 학생은 “대회를 준비하면서 본인의 진로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장래에도 신소재 연구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예담 학생 또한 보영여중 과학영재반 출신으로 “과학교사가 장래희망이며 처음 참여하는 대회라 힘들기도 하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지만 끈기와 열정으로 팀이 모두 힘을 합쳐 이겨낼 수 있었고 팀의 일원인 것이 자랑스럽다”고 기뻐했다.

KSEF 과학프로젝트 대회는 90% 이상이 국제고나 과학고 같은 특목고가 참여하는 대회여서 일반고에서 이러한 우수한 결과를 거뒀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보영여고는 intel ISEF 대회에 최근 5년간 총 12명의 한국대표를 배출한 과학명문 학교로 AGI 1등과 그랜드어워드 본상 등 탁월한 입상 실적을 올린바 있다.
이번 2019 intel ISEF는 오는 5월 12일부터 19일까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릴 예정이며, 보영여고 환경과학연구팀의 선전이 기대된다.



김진자 기자 | 다른기사보기 | jinjakim66@naver.com
- Copyrights ⓒ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40100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