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방자치 > 지방자치

연천군, 독일 카이 프로벨 교수 간담회

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효율적 관리

2019년 12월 11일 17시 21분 동두천연천시사신문


연천군은 12월 9일 카이 프로벨(Kai Frobel) 독일 자연보호연맹 총책임자와 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의 효율적인 보전과 관리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카이 프로벨 교수는 1989년 동서독 장벽이 무너지자 독일 DMZ인 동서독 접경지역을 그린벨트로 명명하며 보호지역으로 할 것을 선포하고 30여 년간 자연환경은 물론 역사문화가 보존되도록 힘써온 독일의 대표적인 환경운동가로서 현재 독일 자연보호연맹 총책임자이다.

국내 환경운동전문가 10명이 배석한 이번 간담회에서 카이 프로벨 박사는 DMZ뿐 아니라 민통선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보전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강조하고 독일의 우수사례로서 전통적인 친환경 농법을 하는 농부에게 지원하는 농부보조금을 통한 자연보호 등을 김광철 군수에게 강조했다.

카이 프로벨 박사는 또 “한국의 DMZ는 한국뿐 아니라 세계사의 한 단면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역사적 장소이자 생태적으로도 매우 보존가치가 큰 곳이다. 연천군의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은 좋은 첫 출발로 생각하며 향후 독일의 실수를 반면교사 삼아 한국의 DMZ를 효율적으로 보존하고 아울러 한반도 평화에도 기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2019년 연천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계기로 2020년 연천군 전 지역에 대한 환경보전의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독일의 사례뿐 아니라 국내외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할 계획이다. 발전적인 비전과 전략 수립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환경보전은 물론 지역경제도 활성화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두천연천시사신문 기자 | 다른기사보기 | kioaio@hanmail.net
- Copyrights ⓒ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40966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