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방자치 > 지방자치

연천군, 폐 농약용기 집중 수거

마을단위 진행… 폐기물 종류·양 별 보상금 지급

2021년 08월 31일 16시 57분 동두천연천시사신문


연천군은 오는 12월 말까지 관내 방치된 폐 농약용기를 집중 수거한다고 31일 밝혔다.

폐 농약용기는 농가 자체 처리가 곤란해 무분별하게 버려지거나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환경오염 및 음독사고 등 안전사고의 원인이 돼 왔다.

이 때문에 ‘한국환경공단’은 매년 폐 농약용기를 수거해 보상금을 지급하지만 통상 상반기 중 예산이 소진, 하반기 수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군은 올해 2000만 원의 추가 예산을 마련해 농민들이 가져온 폐기물을 수거하고 내년 상반기 중 한국환경공단에 판매할 방침이다.

군에 따르면 폐 농약용기 수거는 관내 각 마을회관(총 37곳)의 공동 집하장에서 진행되며, 9월까지 마을 대표들의 의견을 취합해 공동 집하장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거 요청을 접수한 후 마을 단위로 수거를 진행하고 보상금은 10월경 지급할 계획이다.

폐 농약용기 수거 가능 품목은 ▲살균제(빨간색) ▲살충제(초록색) ▲제초제(노란색) ▲생조제(파란색) ▲비선택성 제초제(노란색) ▲기타 약제로 포장지의 색으로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kg당 품목별 지급액은 유리병 300원, 플라스틱 1600원, 봉지류 3680원이다.

분리배출 방법은 농약이라고 표시된 플라스틱, 봉지는 마대 등에 따로 모아야 하고 영양제·친환경 유기농 농약 등 수거 가능한 유사용기는 재활용품으로 구분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이 없도록 주민 대면을 최소화해 폐 농약용기를 집중 수거할 계획”이라며 “예산이 남을 경우 농약보관함 등을 필요한 곳에 지원할 예정”라고 했다.

한편, 군은 환경보호과에 상황실을 설치해 집중 수거기간 동안 반입되는 폐 농약용기 수거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동두천연천시사신문 기자 | 다른기사보기 | kioaio@hanmail.net
- Copyrights ⓒ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42056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