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생활정보

Trend&Issue/ 알록달록 봄꽃 언제 만개할까?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잎 가득한 이 거리를 같이 걸어요♪

2022년 03월 22일 15시 23분 동두천연천시사신문


올해도 어김없이 봄이 왔다. 2022년 산림 봄꽃의 절정은 종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이달 중순 시작된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남부에서 중부 지역으로 점차 확대됐던 과거와 달리 제주도와 전라남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비슷한 시기에 절정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 전국 주요 산림에 자생하는 식물의 ‘2022년 봄꽃 개화(만개) 예측지도’를 발표했다.

주요 산림 17개 지역과 권역별 국·공립수목원 10곳으로 ▲강원은 광덕산·화악산·강원도립화목원 ▲경기는 수리산·축령산·용문산·소리봉·물향기수목원·국립수목원 ▲충북은 속리산·소백산·미동산수목원 ▲충남은 계룡산·가야산·금강수목원 ▲경북은 가야산·대구수목원 ▲경남은 지리산(칠선)·금원산·경남수목원 ▲전북은 대아수목원 ▲전남은 두륜산·월출산·완도수목원 ▲제주는 한라산(1100도로)·교래곶자왈·한라수목원이다.

이번 예측은 산림청 주관으로 전국 국·공립수목원 10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해 우리 산림 전역에 분포돼 있는 생강나무, 진달래, 벚나무류 등 3종을 기준으로 2009~2021년에 기록된 현장 관측 자료(50% 이상 피었을 때 ‘개화’)를 기반으로 분석했다.

국립수목원은 “봄꽃 개화 예측지도는 주로 평균기온 기준으로 예측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매년 산림 현장에서 직접 관측한 자료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공원공단은 매년 봄철 건조기 산불방지 등을 위해 산불조심 기간(2월 15일~5월 15일)을 운영하고 국립공원 탐방로 출입통제를 하고 있어 산행에 앞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문화재청도 천연기념물 매화의 2022년 개화 소식을 알렸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7년 우리나라의 4대 매화(순천 선암사 선암매, 장성 백양사 고불매, 구례 화엄사 매화, 강릉 오죽헌 율곡매)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

이들 매화는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3월 말까지 매화의 꽃망울과 활짝 핀 모습을 볼 수 있다. 구례 화엄사 매화와 순천 선암사 선암매는 이달 20일경, 장성 백양사 고불매는 25일경에 활짝 핀 꽃을 보게 될 전망이다.

화엄사는 매화 사진 공모전(제2회 홍매화·들매화 사진 대회, 3월 10~27일)을 열어 관람객들이 방역수칙을 지키는 가운데 참여할 수 있다. 다만 노거수인 강릉 오죽헌 율곡매는 2017년에 닥친 급작스러운 기온 상승으로 피해를 입은 탓에 개화 소식을 듣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밖에도 이달 말에 괴산 송덕리와 영동의 미선나무꽃이 피고 4월 초순경에는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꽃이, 4월 말에는 내장산 굴거리나무꽃이 피는 등 다른 천연기념물 식물의 개화 소식도 있다.

문화재청은 “기후변화에 취약한 매화 등 천연기념물 식물을 건강하게 돌보기 위해 상시 관리 외에도 천연기념물이 서식하는 지역의 공동체가 자율적으로 노거수의 생육 상태를 수시로 점검·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가 현장 상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연유산 지역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호영 기자 | 다른기사보기 | ultra0420@naver.com
- Copyrights ⓒ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42462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